•  Home
  • Notice
News and updates from Nuclixbio
뉴클릭스바이오-에스엠엘바이오팜, “원형 RNA와 차세대 LNP를 이용한 혁신 mRNA 치료제 공동연구”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K-mRNA 기술 고도화를 위해 두 선도기업이 함께 맞잡은 손” 2023.01.10

뉴클릭스바이오-에스엠엘바이오팜, “원형 RNA와 차세대 LNP를 이용한 혁신 mRNA 치료제 공동연구”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K-mRNA 기술 고도화를 위해 두 선도기업이 함께 맞잡은 손”



-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RNA 플랫폼인 ringRNA™를 이용한 ㈜에스엠엘바이오팜의 암백신 개발…차세대 mRNA 항암 신약으로 우뚝 설 것

- 에스엠엘바이오팜의 LNP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발현 최적화 기술 개발…mRNA 치료제의 적용 영역 확대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질 것

- “국내 mRNA 업계 내 주요 업체 간의 의미 있는 기술교류를 통한 win-win 전략 목표”



원형 RNA 치료제 개발기업인 뉴클릭스바이오(대표 강호영)는 국내 mRNA 치료제 개발기업 에스엠엘바이오팜(대표 김용관)과 혁신 mRNA 의약품 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르면 양사는 각자 보유한 원형 RNA 플랫폼 기술과 LNP(지질나노입자) 라이브러리(library)를 바탕으로, 상호간 협력하여 원형 RNA와 차세대 LNP 기술을 활용한 혁신 신약 공동연구개발 및 기술이전 등 포괄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간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유명해진 mRNA는 본래 예방백신 또는 항암치료제를 위한 기술로, 첫 상용화를 기점으로 신속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백신뿐만 아니라 암과 유전자질환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져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원형 RNA는 선형 mRNA 대비 반감기가 길다는 장점을 가져 기존 mRNA치료제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치료제 플랫폼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뉴클릭스바이오는 독자적인 핵산 설계 기술을 활용하여 원형 RNA의 합성 효율과 단백질 발현율을 크게 개선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일반적인 mRNA의 전달기술로 사용되는 LNP는 주로 간에 축적되는 특징을 가져, 적용 영역이 간 표적 치료제 개발에 국한되었다는 한계가 있었으나, 에스엠엘바이오팜이 보유한 LNP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조직 및 세포를 선택적으로 표적할 수 있는 LNP가 확보되어 있으며, 단백질 발현이나 면역유도 등 목적에 맞게 최적의 mRNA 약물 전달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이번 양사간 협력은 국내 mRNA 치료제 및 백신 연구개발 영역에서 주요 업체로 손꼽히는 두 기업이 기술교류협력을 통해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mRNA 영역에서 뛰어난 효능을 가지는 혁신신약을 공동 개발하는 데에 힘쓰는 것에 합의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강호영 뉴클릭스바이오 대표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RNA 기술은 다양한 치료제 개발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며, 현재 진행 중인 여러 공동연구를 통해 그 효능을 검증 받고 있다”며, “이번 에스엠엘바이오팜과의 협업을 통해 원형 RNA 기술의 적용 영역을 암백신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스엠엘바이오팜의 김용관 대표는 “에스엠엘바이오팜의 암백신과 LNP 기술은 원형 RNA 플랫폼 기술과 접목했을 때 그 효용이 훨씬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단순 두 업체의 협업이 아닌 글로벌 mRNA 영역으로 지평을 확대하는 의미 있는 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클릭스바이오] 

뉴클릭스바이오는 차세대 mRNA 기술인 원형 RNA를 이용하여 기존 약물로는 해결이 어려운 난치성 질환 및 타겟에 대한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고유의 원형 RNA인 ringRNA™를 활용하여, protein PROTAC을 발현하는 Ribo-TaP™, 항체를 발현하는 Ribo-grAb™ 등의 치료제 플랫폼을 갖추고 있으며,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의 신약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자체 개발 중인 Ribo-TaP 파이프라인 외에도 항체치료제, 세포치료제, 백신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발한 공동연구를 통해 고유의 원형 RNA 플랫폼 기술의 가능성을 증명해내고 있다.



    


[에스엠엘바이오팜]

에스엠엘바이오팜은 mRNA 플랫폼과 자체 LNP 기술을 활용해 암, 감염병 및 희귀질환 등을 타겟으로 차세대 백신 및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고유의 mRNA 플랫폼과 자체 LNP 라이브러리, RNA 면역증강제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개인 맞춤형 암백신 및 만성질환 치료제, 감염병 예방/치료백신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이외에도 mRNA가 기존 의약품 기술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공동연구를 통해 mRNA 플랫폼 기술의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